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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
[문화PD] 문화피디 20기에 이어 21기까지 섭렵한 김규현피디를 만나다
문화피디 20기에 이은 21기까지 활동한 김규현피디의 활동 21기에는 어떤 활동을 하였나? 직접 발로뛰며 활동한 그의 활동은? 2024년의 김규현 피디의 계획은? [대본] 안녕하십니까? 숏터뷰의 지원동 피디입니다. 오늘은 김규현 피디님을 자리에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문화피디 기에 이어 문화피디 기에 참여한 김규현입니다. 네 반갑습니다. 먼저 이번 문화피디 기에 참여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제작과정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이번 문화피디 기 활동 중에는 지난번에 참여하지 못했던 작은 미술관 프로젝트를 참여할 수 있었는데 해당 촬영이 저에겐 굉장히 감명 깊은 촬영이었던 것 같아요. 여자친구가 인천 살아서 인천에 자주 놀러가곤 했는데 인천에 이렇게 멋진 곳이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네. 인천의 작은 미술관 프로젝트 저도 피디님의 영상으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겠어요? 미술관 이름은 배달이 있다 스페이스 작은 미술관이었는데요. 약 년 전의 여인숙을 미술관으로 리모델링하여 미술품을 전시하는 공간이었어요. 년 전의 건물을 리모델링했더니 정말 대단하네요. 년이나 된 건물이었던 것에 한 번 놀라고 미술관이 굉장히 고유하고 예뻐서 좋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미술관 안에서 느껴지는 특유의 나무 냄새가 굉장히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놀러 갈 것 같아요. 네 저도 김규현 피디님의 영상 덕분에 작은 미술관 꼭 가보고 싶게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으로는 영상 제작하면서 가장 알리고 싶었던 신기술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회차에 진행했던 가상현실 스포츠 센터가 생각나요. 어떤 점 때문일까요? 이곳은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 시설 이용이 가능하지만 주로 장애인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인데요. 양궁사격과 같이 실외에서 체험하기 힘든 활동들을 VR과 XR 등 다양한 디지털기기들로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공간이었어요. 안에서 체험하시던 분들의 얼굴이 굉장히 즐거워 보였는데 디지털 기술이 사람을 웃게 만들 수 있구나라는 걸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던 활동이었던 것 같아요. 저도 김규현 피디님의 회차 영상을 보면서 굉장히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규현 피디님은 문화피디 기를 하면서 느낀 점은 또 무엇이 있었을까요? 문화피디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여러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 같아요. 경인 지역에 위치한 여러 시설이나 장소에 들러 그곳의 관계자분들 그리고 이용하시는 시민분들을 촬영하며 그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저에게 가장 큰 장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문화 피디가 아닌 일반 영상 제작자라면 쉽게 하지 못할 일들을 문화 정보원의 이름을 통해 체험할 수 있었어요. 네 저도 개인촬영을 하면는 많은 분들을 만나기가 쉽지 않았는데 문화피디를 하면서 김규현 피디님과 똑같은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많이 공감이 됩니다. 네 김규현 피디님께서는 이번 문화 피디 활동을 통해 년에 혹시 계획하고 계신 활동이 있으신가요? 저는 영상을 제작하는 일을 하다 보니 년에도 꾸준히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고요. 저희 문화 피디 활동을 도와주시는 여러 매니저님들에게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에 문화피디 기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청해보고 싶습니다. 김규현 피디님의 년도에도 문화피디 활동을 하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들어봤습니다. 이것으로 숏터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김규현 피디님 함께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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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
[문화PD] 문화PD가 전하는 문화PD의 이야기
챕터 1. 문화피디 소개 챕터 2. 문화피디 인터뷰 이번년도 문화PD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가장 인상 깊었던 촬영지 또는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문화PD 콘텐츠를 제작하면서 어려웠던 점 또는 촬영 속 비하인드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내년에 문화 활동을 하신다면 담고 싶은 콘텐츠 또는 촬영 컨셉이 있으신가요? [대본] 다양한 지역에서 디지털 문화 콘텐츠를 담는 문화PD 오늘은 디지털 문화를 소개하는 것이 아닌 이를 담는 문화 피디 분을 소개하려 하는데요 문화PD가 담은 베스트 촬영지부터 촬영하면서 느꼈던 여러 비하인드 스토리들 이번 편에서는 여러분들께 촬영 속 이야기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문화PD 기에서 최연소 PD로 활동하고 있는 홍준서입니다 제가 제작한 영상들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콘텐츠는 돌담 시리즈라고 하는 총 삼편의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지금 현재 제작 중인 회차 영상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이 회차 영상에는 제가 직접 돌담축제 현장을 찾아가서 그것을 촬영하기도 하고 현장을 촬영한 사진들로 온라인 전시회를 개최해서 주변의 사람들과 같이 공유하기도 하고 일본에서 돌챙이 활동을 하고 계신 분과 직접 온라인 화상 인터뷰까지 하면서 여러 가지 많은 내용들을 담은 영상이라서 가장 인상적인 그런 콘텐츠인 것 같습니다 돌담시리즈를 제작하게 된 것은 지역 간담회가 열렸을 때 한국문화정보원 관계자 분들 그리고 문화PD 기 운영을 담당하시는 분들과 함께 식사도 하고 여러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때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이렇게 촬영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주만의 특별한 문화 그런 것들을 담을 수가 있어가지고 가장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이제 내년에 만약 문화피디 활동을 하게 된다면 약간 좀 데이터 신기술 관련된 여러 장소 들이 많이 있지만 그런 장소들은 제주에는 한정적이다보니 좀더 제주의 문화와 관련된 뭔가 디지털로 전환하고 그런 것들을 좀 촬영 해보고 싶습니다 저에게 문화PD란 성장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처음 이 문화PD 활동을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공문 협조 요청 이런 것들도 작성을 해야 되고 계획서도 작성해야 되고 혼자서 여러 가지 많은 것들을 하다 보니까 어려움도 많았고 첫 영상을 지금 돌아왔을 때는 많이 부족한 점들이 있는데요 그러나 점차 회차를 거듭하면서 이제 점점 영상 편집 실력 같은 것들 점점 영상 편집실력 같은 것들도 늘리고 여러 가지 영상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것들을 담을 수 있다 보니 문화 피디 활동이 저에게는 성장을 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문화피디 활동은 영상을 전문적으로 편집하지 않으시더라도 여러 가지 멘토들과의 피드백 이런 것들을 통해서 좀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기 때문에 영상에 관심 있고 이런 문화디지털 신기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문화PD 기의 활동에도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문화PD가 소개하는 문화PD 올해 디지털 콘텐츠 문화를 재해석하면서 겪었던 자기만의 에피소드들 그리고 촬영을 해서 느꼈 던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여러분들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기획부터 촬영 그리고 제작까지 다양한 과정을 거쳐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전달드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문화피디 활동은 계속되니 여러분이 도문화 피디로 기대해주세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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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3
[문화PD]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피디 21기 후기, 문지혜 PD 인터뷰
영상을 잘 만들고 싶다면 꼭 도전해봐야할 한국문화정보원 문화PD! 영상을 이제 막 시작해서 걱정이 된다구요? 그래도 괜찮아요. 좋은 영상을 만들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요. [대본] 이프랜드 관우PD님 오셨어요? 저를 인터뷰하러 오셨다 들었습니다! 문화PD가 얻그제 발대식을 한 것 같은데 벌써 마지막 영상 촬영 중이네요. 문화PD를 하면서 느낀 것들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해보며 마무리해보려 합니다. Q. 지혜 피디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문화정보원 문화피디 21기 문지혜입니다. 저는 전통과 문화를 좋아하고, 파이널 컷만 좀 끄적여본 일반인이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문화피디라는 걸 알게 되었는데 처음엔 피디보다는 문화라는 단어를 보고 아 이건 내가 해야 하는 거다 하고 지원하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지금 생각하면 쉽게 생각했던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지원 내용에 보니 자기소개를 영상으로 올려야 한다고 하고, 온라인 면접도 보고.. 아, 까다롭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떨어질 줄 알았는데 붙었더라고요. 영상에 대해 잘 몰라도 할 수 있도록 매니저님들이 많이 도와주시고, 영상교육, 저작권 교육, 영상 기획에 대한 교육을 해주셨던 게 영상 경험이 없는 저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저도 활동하면서 배워가는 것도 많다고 느꼈던 문화피디였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문화피디 활동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영상 제작 과정이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는 처음 만든 영상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부여 정림사지 박물관에 있는 메타 망원경에 대한 영상이었습니다. 현재는 볼 수 없는 옛 건축물을 메타 망원경을 통해 보여주는 기술인데요. 문화피디로서 첫 영상이라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전통과 문화에 대한 정보 전달 만큼은 자신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성스럽게 영상으로 담아보자!라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만들어갔습니다. 첫 달에 다행히 우수작으로 뽑혔는데 그걸로 자신감이 생기는 계기가 되었어요. 이후 3회차까지 전통문화와 연관된 주제로 영상을 만들었어요. 개인적으로 이 과정 중에 좋았던 점은 한국 문화 정보원의 문화피디라는 이름으로 박물관 학예사님이나 회사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는 거예요. 또, 그 내용을 영상에 넣음으로 더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관우 님 왜 수염을 달았어요? 어 그렇네 수염이 있네 있는 줄 몰랐어요 잘 따라오고 계시나요? 열심히 따라오고 계시네 우와 예쁜데 찾았어요 저 춤추는거 샀어요 영상으로 잘 담아주세요 어 근데 저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니까 되게 뻘쭘해보여요 박수라도 치셔야하는거 아니에요? 익숙하지 않아서 박수가..이건가 Q.지혜 피디님은 전통과 문화에 관심이 있어서 그런지 되게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어 오셨던 것 같아요 그럼 지금까지 만든 영상 중 가장 소개하고 싶은 디지털 신기술은 무엇인가요? 4회차 때 약자 프렌들리를 이끄는 디지털 신기술이라는 주제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AI 기술에 대한 영상을 찍었습니다. 진짜 시각장애인분을 섭외해서 온라인 쇼핑 보조 어플을 체험해 보는 영상이었는데요. 코로나 시기에 과일이랑 신발조차도 온라인으로 사는 일이 많아졌잖아요. 하지만 시각장애인분들은 온라인으로 물건 하나를 사려고 하면 하루 이상이 걸리기도 해요. 그런데 이러한 문제점을 AI인공지능을 통해 많은 상품의 시각데이터를 텍스트로 읽은 다음에 챗GPT처럼 물어보는 질문에 맞게 상품을 추천해 주거든요. 영상을 찍기 위해 저도 사용해 보니 이런 기능이 시각장애인이 아니고 비장애인에게도 좋겠다 싶더라고요. 온라인으로 샴푸를 사고 싶은데 검색했을 때 상품이 너무 많으면 누가 좀 골라줬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 들지 않나요? 그럴 때 이 기술을 사용하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약자들을 배려하는 기술이 약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구나!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이번 영상을 끝으로 문화 피디가 끝나잖아요 6개월이라는 긴 시간을 계속해 왔다가 이제 더 이상 할 수 없는 활동이 되었는데 마지막으로 지금 기분이 어떠세요? 매달 영상을 한 개씩 혼자 만들고 벌써 6개의 영상을 만들어 냈다는 게 스스로 대견하고요 하지만 이제 끝났으니 내년에는 어떤 활동을 해야할까하는 설렘과 걱정도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도 지원하고 싶어요. 같이 활동하는 문화 피디님들의 영상을 보면서 매 회차 동일한 주제로 하는데 와 어떻게 이런 소재를 찾았지? 어떻게 이렇게 콘텐츠를 풀어냈지? 하는 것들이 많았어요. 그런데 그런 영상들 속에서 회차가 끝나면 우수작을 뽑는데 거기에 뽑히면 얼마나 기쁜지 모릅니다. 그래서 좋은 영상이란 어떤 걸까 생각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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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5
[문화PD] 마왕을 물리치기 위해 마법사 태준이 궁수 종욱이를 다시 만났다
이종욱님의 문화피디 21기로써의 활동 인터뷰 영상 입니다 [대본] [태훈과 인터뷰 후 시작] 태준: 태훈이 녀석 아직도 사극놀이에 진심이구만.. 안본사이 몸이 더 좋아졌어 전사들은 원래 저렇게 몸이 좋나 그럼 나도 이 세계 최고의 호크아이였던 종욱이를 만나러 가야겠어 이동 태준: 종욱이가 항상 이쯤에서 있었는데 종욱: 여어~ 태준: 종욱아 여전히 멀리서도 잘 보는구나 우리팀 궁수 실력 죽지않았네ㅎㅎ 종욱: 나야 뭐 백발백중이던 실력을 안녹슬게 하려고 매일같이 수련하고 있어 그런데 무슨일이야? 태준: 후훗 수련을 하고있었다면 잘됐네 마왕이 다시 나타나서 대현자님의 어명이 떨어졌어. 다시 뭉쳐서 물리치고 최고의 문화피디를 뽑는다고 하더라고! 종욱: 이거 재밌겠는걸? 조금 더 들려줘봐 태준: 좋아 그전에 미션을 해야하는데 바로 시작할게 우리 문화피디를 하면서 제일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있을까? 종욱: 흠.. 나는 최근에 새로운 웹드라마 형태로 국립중앙박물관 영상을 촬영했는데, 그게 가장 재밌었던 것 같아! 박물관 덕후인 남자 주인공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개팅을 하며, 여자 주인공도 박물관에 나오는 VR과 미디어 아트를 체험하며 박물관에 빠지게 되는 내용인데, 촬영을 하면서 너무 재밌더라고 그리고 친구 역할로 나도 출연해서 처음으로 발연기를 해보았지 태준: 오..그거 재밌었겠네ㅎㅎ 영상 기다래고 있을게 ㅎㅎ 그리고 너 영상을 보니까 항상 미모의 여성분이 나오던데 어떻게 하면 그렇게 주변에 미모의 여성분들이 항상 있는거야? 종욱: 그건 다 배우분을 섭외했기 때문이야 그래서 사실 나는 제작비를 다 투자해서 영상을 찍다보니 남는게 없더라고 ㅠㅠ 원래 영상 업계에서 일을 하면서 알게된 배우분들인데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처럼 나는 영상의 퀄리티에는 외모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미모의 여성분들을 섭외했지 결국 우리가 열심히 만들었는데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으니깐 그걸 생각하면서 만들게 됐어! 국립중앙박물관편에는 잘생긴 남자 배우도 나오니깐 기대해달라구!! 태준: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 맞는말이네 훗,,ㅎ 그럼 다음 잘생긴 남자 배우가 나오는 영상도 기대하겠어~! 이제 마지막으로 다음에 우리가 또 같이 모이게 된다면 문화피디에서 어떤 팀작업을 해보고싶어?? 종욱: 사실 이번 문화PD에 많은 참여를 하지 못했어, 원래 하던 영상일이 갑자기 일이 많아져서 참여를 하고 싶어서 참여를 못한 것들이 너무 많아 사실 나는 하고 싶은 컨텐츠가 굉장히 많은데, 우리 팀으로 하게 되면 나는 알쓸신잡 같이 한 지역에 여행을 가서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하고 나중에는 우리가 모여서 이야기하는 콘텐츠를 하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 서로 각자의 시선으로 이야기 하고, 그 이야기에 대해서 토론하는게 항상 재미있더라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해보고 싶다 ㅎㅎ 태준: 역시 최고의 호크아이 종욱이 너 답다..! 이제 우리 다시 동료로서 마왕을 물리치러가자~! 지금 선희, 태훈이도 기다리고있어 종욱: 그리운 이름들이네.. ㅎ 그럼 난 마지막으로 암흑속 수호자 영석이만 데러오면 되겠네 한번 가볼까~ (한쪽으로 나감)
관리자
조회수: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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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
[문화PD] 버터뷰 ep1 :: 나에게 문화PD란?
문화정보원에서 하는 문화PD란 도대체 뭘까? [대본] 1. 안녕하세요 본인의 외모를 10점 만점에.. 몇 # 대학교맵 안녕하세요~ 문화PD 이유빈이라고 합니다 점수는 대략 10점 정도 생각하고 있고, 현재 PD 지망 대학생입니다~ (발랄한 느낌과 ,카메라 아이콘) 까마귀.. (아-아 방금 질문은 죄송합니다. 문화PD 하시면서 힘든 순간이 어느때 였을까요? # 헬스장 V 솔직히 힘들지 않았다고 하면 거짓말이구요 정말 수우우우우~ 많은 고비 고비가 있었지만! 책임감 하나로 허들을 넘어냈던 것 같네요. (해당 녹음할 때 숨을 헐떡이면서 운동하는 느낌으로 문장 사이 사이 버퍼링 좀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문화PD 영상을 만드실 때 행복 했을때는 언제였나요? 용산 나들이라는 영상을 만들고, PD님들께 악수 요청이 막 들어오고 # 컴퓨터실 V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을 때? # 스테이지 V 스스로한테 좀 박한 편이라 아직도 어리둥절하긴 한데, 많이들 좋아해 주셔서 신기하고, 뿌듯했습니다 (그러면 용산 영상을 제작할때 많이 힘드셨나요? # 남산타워 V 그럼요! 사실 만들면서 제일 힘들었던 영상이에요. 당시에 촬영 시간도 촉박했고, 인터뷰이를 구하기가 너무 어려웠거든요. # 거절씬 다행히 결과물이 좋은 평가를 들어서 보상받은 느낌이었어요 # 행복함 이모티콘 (문화PD 하면서 본인한테 도움된 점은 어떤걸까요? 역시 돈! 돈을 해결해주셨구요, # 부자맵 3기수에 걸쳐 쌓은 포트폴리오가 PD라는 꿈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앞으로 더 만들어보고 싶은 영상이나 콘텐츠는 어떤걸까요? 다른 PD님들의 영상을 보면서, 저도 좋은 장비를 이용해서 영화스러운 비쥬얼을 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지금보다 높은 퀄리티의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게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차기 문화PD분들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전쟁터 같은 경쟁과(강조) 그리고 자본이 필요하시다면 고민 말고 지원하세요!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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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팀리액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팀리액트를 소개합니다. AR과 모션인식을 결합한 게이미피케이션 앱 서비스, 리액트! 팀리액트는 체력적으로 힘들고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부모님들과 신체활동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콘텐츠를 서비스한다고 하는데요. 모션인식과 AR로 즐기는 유아 신체놀이 콘텐츠 서비스, 리액트는 아이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신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결합 콘텐츠입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과 아르코예술기록원의 미술작가 500인의 회화 작품들을 활용하여 문화 예술적 요소를 덧입혔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팀리액트 편 Q 팀리액트는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팀리액트는 아이들을 너무 좋아해서 이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했고,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은 대학생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입니다. Q 팀리액트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리액트 플레이 앱은 유아들이 가정에서도 즐겁게 신체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 서비스입니다. 지친 부모님들을 대신하여 아이들이 집에서도 신체 에너지를 방출하고 또 놀이하면서 자연스러운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Q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팀리액트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ARTE 라이브러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미술작가 500인 국립국악원의 국악기 디지털 음원을 사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했고요, 국립국악원, 국악 아카이브에서 국악기 디지털 음원, 국악기 360도 이미지 체험 자료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든 콘텐츠 예시로는 동물의 사육제 콘텐츠와 개미와 베짱이 콘텐츠 등이 있고요, 그 안에서 아이가 직접 주인공이 되어서 악기 연주를 통해 개미를 도와주거나, 국악기(타악기)를 치면서 동물의 사육제 음원을 재가공하는 그런 콘텐츠들을 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유아교육과정인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예술작품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중이었는데요,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저작물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침 다행히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의 공공저작물과 문화데이터가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 대중들에게 공개되어 있는 자료들이 많으니 문화예술 관련 사업을 하는 다른 기업에서도 잘 활용하면 경진대회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에 적절하게 활용했을 때 정말 좋은 결과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팀리액트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팀리액트는 다음달 중으로 앱 출시 사전 예약 이벤트와 베타 버전 서비스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앱서비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아 놀이서비스까지 확장하여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이자 비전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팀 리액트 잘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관리자
조회수: 3,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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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4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플라이북(FLYBOOK)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플라이북(FLYBOOK)을 소개합니다. 당신만을 위한 맞춤형 도서문화정보 추천 서비스, 플라이북 스크린!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더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더 즐겁게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플라이북 스크린은 이용자 맞춤형 도서를 추천하고, 그 책과 함께 들으면 좋은 음악, 그 책을 읽고 보면 좋은 공연, 그 책 속의 주인공이 여행했던 장소 등 함께 즐기면 좋은 다양한 문화 정보까지 소개합니다. 도서 데이터와 도서관 정보, 문화 예술 데이터와 공연/전시 정보까지, 다양한 문화데이터를 연계하여 더 나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플라이북 편 Q 플라이북은 어떤 기업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책과 사람을 가까이라는 비전 아래 IT 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의 독서를 도와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의 주요 상품 내용은 무엇인가요? 네 플라이북은 현재 3가지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4년 독서를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 또는 책을 고르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그런 도서 커뮤니티 앱을 출시를 하였고, 현재 6년째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매달 꾸준히 책을 읽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도서 정기구독 멤버쉽 플라이북 플러스를 런칭을 하였고, 책은 도서관 이용자분들에게 책을 골라드리는 AI도서 추천 키오스크 플라이북 스크린을 출시를 하여 현재 전국 공공도서관에 도입이 되고 있습니다. Q 플라이북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네 저희가 책을 다루는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도서관련 데이터들을 활용하였습니다. 매년 신간이 출간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문화데이터에서 제공하는 도서정보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였고, 또한 사람들이 저희 서비스를 통해서 책을 실제 대여할 수 있도록 주변 공공도서관에 대한 정보 또는 도서 대출정보 데이터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처음 저희 서비스 취지와 비전에 공감을 해주셨고, 그래서 저희가 필요한 도서 정보와 실시간 대출 정보 등에 서비스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실제 API형태로 제공을 해주셨고 이를 통해서 저희 서비스 이용자들에 독서 경험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문화데이터들을 활용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기존에 제공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혹시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다면, 그 서비스의 목적과 그 필요한 데이터를 함께 요청을 해서 같이 만들어 나간다고 생각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플라이북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 플라이북은 설립취지와 같이 앞으로도 조금이나마 사람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책을 기반으로 영화, 음악, 공연, 전시 등과 같이 다양한 문화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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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12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주)문화상상연구소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대상을 수상한 (주)문화상상연구소를 소개합니다. 역사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해주는 플랫폼, 놀토VR! 문화상상연구소가 제작한 초중등생을 위한 역사여행 플랫품 놀토VR은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추천, 현장에서 꼭 봐야 할 역사콘텐츠를 제공하고 현장보고서 작성 템플릿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전국의 국립박물관 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상에게 맞는 역사여행 추천 및 코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현재 VR 기술을 이용하여 역사 여행 및 체험을 실내에서 미리 경험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탑재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문화상상연구소 편 Q 문화상상연구소는 어떤 기업인가요? 저희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역사체험 전문 회사 문화상상연구소입니다. 저희는 오프라인에서 역사교육, 역사탐방, 문화재 활용 사업 등을 하고 있으면서 온라인에서는 대상에 맞는 역사체험, 교육 등을 추천해주는 놀토VR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재청에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계층에 문화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주요 상품은 무엇인가요? 저희 놀토VR 플랫폼은 대상에 맞는 역사여행, 역사교육, 체험지 등을 추천해주는 플랫폼입니다.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무엇을 봐야 할지 기존 시장에서는 잘 알지 못했으나 대상에 맞게 현장에서 꼭 봐야 하는 역사 콘텐츠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돌아와서는 아이들이 꼭 하게 되는 현장학습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 서비스이며 두 번째는 문화유산 관련으로 해서 전국에 있는 국립박물관의 관련된 정보를 활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에 이 서비스를 론칭하기 위해서는 전국에 있는 관광지와 문화유산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사실 초기에 작은 기업에서 이러한 일들을 처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문화데이터 홍보자료를 보고 그 데이터를 확인하게 되었고 이를 비즈니스와 접목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아무래도 다양한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비용, 인력, 시간 등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미 공공기관에서 방대한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면 많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AI라든지 빅데이터 관련된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 데이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초기 기업 같은 경우에는 이러한 데이터 수집이 어렵기 때문에 문화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상당히 좋은 점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Q 문화상상연구소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에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인터넷 같은 곳에서 왜곡된 역사정보가 상당히 많이 퍼지고 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문가가 검증하는 역사 콘텐츠를 재미나게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역사의 참 재미를 느끼게 하고 한편으로는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기업이 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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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37
2020 문화데이터 개방 현황 및 성과
문화데이터는 문화예술, 문화유산,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을 위해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문화데이터 활용기업의 사업화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자막 권강 대표 팀리액트 제8회 문화데이터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인터뷰 아무래도 저희가 초기 스타트업이다보니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작물들을 찾는 데 어려움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도 마침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문화데이터 중에서 많은 예술 작품과 국악기 음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내레이션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 데이터,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에는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로 구성되어 있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로 비대면 수의 급증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입니다. 한국판 뉴딜을 통해 앞으로 빅데이터 플랫폼이 30개로 확대되고,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가 개방될 예정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도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어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문화데이터란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만들어진 공공데이터를 뜻하는 말입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부는 소속 및 산하 66개 기관과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등 총 140개 기관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문화포털을 통해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OPEN API로도 제공하고 있어, 지난해에는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개방된 많은 문화데이터의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발굴을 위하여 매년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는 지난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현재까지 매년 총 8회를 개최해 제품 개발/창업 분야 467건, 아이디어 분야 1,717건으로 총 2,184건의 민간 활용 사례를 발굴하였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제품개발, 창업 및 아이디어 각 부문 별로 서비스 내용이 보다 구체적이고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및 교육을 제공하는 등 이전 경진대회와 차별화를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처음으로 아이디어 분야에 대한 해커톤 대회도 진행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자별 별도 룸을 마련하여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을 받아서 최종 아이디어 분야 수상작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을 별도로 진행했습니다.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대상을 선정하여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 사업화지원금 제공, 홍보 등 코로나19로 인해 얼어붙은 내수경제 속에 창업자들의 성장과 역량강화를 위하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사업화지원금 각 2천만 원씩을 지원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한 디지털 강국으로서의 새로운 대한민국 미래의 모습. 이를 위해 앞으로도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모아 가공하고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과 일자리 창출은 지속될 것입니다. 더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를 구축, 개방, 연계, 확산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자막 4차 산업혁명 핵심 키워드 데이터 DATA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BIG DATA 한국판 뉴딜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융합과제 한국판 뉴딜 경기회복을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 마련된 국가 프로젝트 향후계획 빅데이터 플랫폼 30개로 확대 공공데이터 14만 2천 개 개방 문화체육관광부 140여 개의 소속 및 공공기관이 보유한 각종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8,500만 건의 데이터를 연계하고 일반 국민들에게 개방 문화 데이터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관광 체육 도서관 여건조성 홍보지원 문화체육관광부 140개 기관의 데이터 수집(소속 및 산하 66개, 타부처 및 지자체 74개) 문화포털을 통해 서비스 제공(www.culture.go.kr) OPEN API 제공 지난해 1만여건의 OPEN API 신청건수 기록 민간 활용 확산과 다양한 사례 발굴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2013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2013년도 1회를 시작으로 2020년 8회 개최 제품개발,창업 분야 누적 467건 아이디어 분야 누적 1,717건 총 2,184건 기업별 1대1 컨설팅 제공 개별 코칭 서비스 제공 아이디어 해커톤대회 진행 참가자별 별도 룸 마련 전문가들의 1대1 컨설팅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사업확장과 지원을 위해 문화데이터 활용기업 사업화지원 사업화 지원 대상 선정 경진대회와 별도 공모를 통해 01 신청접수 02 서류심사 03 발표심사 04 최종발표 전문가 컨설팅, 지원금 제공, 홍보 제공 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사업화 지원금 각 2천만 원씩 지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디지털강국 대한민국 공공과 민간 네트워크 데이터 혁신적인 서비스개발과 일자리창출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문화데이터 구축, 개방, 연계, 확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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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연말정산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본편)
#문화비소득공제#연말정산문화비#도서연말정산#공연연말정산#박물관미술관연말정산#신문구독료연말정산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도서, 공연티켓, 박물관 미술관 입장료로 사용한 금액 연말정산 때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인정되니 모두 돌려받으세요~ 2021년 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포함돼요! 자세한 내용은 문화비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https://www.culture.go.kr/deduction 내레이션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책을 살 때도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누린만큼 돌려주니까 연말정산할 때 모두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그렇다면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사업자 검색하면 한번에 끝 매장에 붙여진 식별마크로도 확인 가능해요 알고 보면 우리 동네 곳곳에 있는 문화비 소득공제 사업장 문화비 소득공제로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가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자막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책을 살 때도 #서점 #동네서점 #대형서점 전자책 중고책도 가능 (중고책서점) 공연 티켓을 예매할 때도 #연극 #음악 #콘서트 #뮤지컬 #아동극 #무용 연극부터 무용까지 가능 (공연장에서 티켓 형태로 판매할 경우) 박물관미술관을 관람할 때도 #박물관미술관입장료 #일일교육체험 일일 교육 체험비도 가능 온라인/오프라인 어디서든 #한국문화정보원(문화체육관광부)에 등록된 사업장이라면!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 인정 연소득 7천만원 이하 근로소득자 대상 도서 구입비 공연 관람비 박물관미술관 입장료 모두 연말정산 할 때 문화비 소득공제 가능! 우리 동네 문화비 소득공제 등록 사업장 어떻게 찾나요? 문화비 소득공제 홈페이지 www.culture.go.kr/deduction 사업자 검색 식별마크로 확인 문화공간 박물관미술관 공연장 도서 신문 전국 3,900여개 사업자가 함께 (2020년 12월 기준) 문화생활 더~ 누리세요! #문화비소득공제 문화로 행복한 대한민국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 시행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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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21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 푸드컬쳐랩편 2020 문화데이터 경진대회에서제품개발창업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푸드컬쳐랩을 소개합니다. 푸트컬쳡랩에서 만든 제품은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 종교, 건강 혹은 신념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 라는 점!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에 녹여내고자 오방색을 사용하여 디자인만봐도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볼 수 있고, 해외 반응이 뜨겁다고 합니다. #자막 Hello! 문화데이터 활용 우수기업을 만나다 푸드컬쳐랩 편 Q 푸드컬쳐랩은 어떤 기업인가요? 한국 음식의 가장 특별한 기술인 김치유산균을 바탕으로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KFOOD 제품을 만드는 푸드컬쳐랩입니다. 전세계 최초로 젓갈 등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 있지 않은 뿌려먹는 비건 김치시즈닝으로서, 종교, 건강 혹은 신념 등의 이유로 동물성 제품을 드시지 않는 분들도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라면에서부터 바베큐까지 어디서든 쉽고 편하게 뿌려먹는 만능소스입니다. Q 푸드컬쳐랩에서 활용한 문화데이터는 무언인가요? 전세계 유사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가장 한국적인 것을 제품 디잔인에 녹여내고자 일반 식품 디자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오행의 각 기운과 직결되는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다섯가지의 순수하고 섞음이 없는 색인 오방색을 사용하였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사랑 받는 케이팝 스타들이 한복을 입으면서 한국적인 미를 알리기 시작했고 저희 회사의 근간인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생각으로 공공저작물 사용 방안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Q 문화데이터를 활용한 소감과 향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한 말씀? 우선 해외에서 한번도 본 적 없는 색감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다보니 해외 분들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았고, 디자인만 보고 한국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보며 디자인적인 부분에 극찬을 많이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고유의 공공저작물을 활용하여 세계에서 사랑받는 많은 브랜드들이 생겨나길 기대합니다. Q 푸드컬쳐랩의 최종 목표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전세계에서 KFOOD를 대표하는 회사이자 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싶습니다. 한국 음식만이 가진 고유의 기술 김치, 발표, 숙성 방식 등을 제대로 알리며 음식으로만 국한되지 않고 음식과 문화를 접목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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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공공저작물 이용 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지난 11월 27일,2020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및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으며, 이번 행사는 최소인원만 참석한 비대면 행사로 진행되어 참석하지 못한 인원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함께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명수현 과장님의 환영사와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의 개회사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어서 공공저작물 개방 우수기관 및 담당자 시상, 안심글꼴 특별상 시상, 공공저작물 민간 활용 공모전 시상이 이루어졌습니다. 특별강연과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우수사례 발표를 끝으로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20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시상식 및 포럼 20.11.27 지난 11월 27일, 2020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및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열체크, QR확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최소인원만 참석한 비대면 행사로 진행되어 참석하지 못한 인원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함께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 명수현 과장님의 환영사와 한국문화정보원 홍희경 원장님의 개회사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공공저작물 개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우수기관 및 담당자에 대한 표창장 시상이 있었습니다 한컴오피스에 탑재된 안심글꼴파일 중 이용도가 가장 높은 글꼴을 제작한 기관에 특별상을 시상하였습니다 이어서 공공저작물을 활용하여 음원, 영상, 이미지 등의 저작물을 새롭게 창작한 공공저작물 활용 창작공모전 시상이 진행되었습니다 수상작은 공공누리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부 행사인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포럼에서는 공공저작물에 대한 특별강연과 우수사례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홍진아 이사님의 공공안심글꼴 활용을 통한 저작권 안심 콘텐츠 제작 강연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고광재 본부장님의 모두 누릴 권리, 안전을 개방하다를 주제로 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우수사례인 청춘세탁 이기태 대표님의 발표를 끝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공공저작물 이용활성화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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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0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연말정산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대한민국 근로소득자라면, 누리고 돌려받자 문화비 소득공제! 도서, 공연티켓, 박물관 미술관 입장료로 사용한 금액 연말정산 때 최대 100만원 소득공제 한도인정되니 모두 돌려받으세요~ 2021년 부터는 신문 구독료도 포함돼요! 자세한 내용은 문화비소득공제 홈페이지에서 ▶https://www.culture.go.kr/de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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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2
안심글꼴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현장을 가다
지난 2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 한글과컴퓨터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안심글꼴파일 이용 활성화를 통한 글꼴 저작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안심글꼴은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며, 상업적 용도 이용과 글꼴 파일 전달이 모두 가능한 글꼴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루어 안심글꼴 확대와 보급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건강한 저작권 생태계 조성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자막 20.11.27 안심글꼴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식 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정보원-한글과컴퓨터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정보원, 한글과컴퓨터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안심글꼴파일 이용 활성화를 통한 글꼴 저작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먼저 한국문화정보원 공공저작물부 고미라 부장의 안심글꼴 사업 추진 경과와 협약 내용 발표가 있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글꼴의 권리 관계를 검토하여 안심글꼴을 민간에 개방하였고 현재까지 총 141종의 안심글꼴이 개방되어 136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한글과 컴퓨터는 안심글꼴의 쉽고 편리한 활용을 위해 한컴오피스 2018, 2020버전에 별도노출기능 개발하였습니다 안심글꼴은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며 상업적 용도 이용과 글꼴 파일 전달이 모두 가능한 글꼴입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루어 안심글꼴 확대와 보급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건강한 저작권 생태계 조성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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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의 콘텐츠를 위한 준비 VR 만들기
4차 산업이 진행됨에 따라 콘텐츠의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VR을 활용한 콘텐츠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제 우리는 특정장소로 직접 가지 않아도 집에서 VR를 통해 경험할 수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준비물인 VR안경을 비싼 돈을 들여 구매하지 않고 직접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이를 활용하여 유익한 VR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대본----- #자막 4차 산업이 진행됨에 따라 콘텐츠의 종류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VR을 활용한 콘텐츠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VR: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 이제 우리는 특정장소로 직접 가지 않아도 집에서 VR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VR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서 필요한 VR안경을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타이틀 4차 산업의 콘텐츠를 맞이할 준비 VR안경만들기 #자막 오늘의 준비물 VR안경 카드보드 1000원대에 구매가능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구성품 확인하기 렌즈/벨크로/고무줄/자석/카드보드/미끄럼 방지패드/긁힘 방지 스펀지/헤어밴드 2. 카드보드 구멍 뚫기 3. 렌즈 붙이기 렌즈의 볼록한 부분이 위로 향하게 카드보드 위에 올려둡니다 렌즈가 떨어지지 않도록 테이프로 카드보드를 고정시켜줍니다 4. 카드보드 조립 양면테이프를 떼어내고 접어줍니다 렌즈를 부착한 카드보드를 본체와 함께 조립합니다 양면테이프로 고정! 중간칸막이를 구멍에 맞게 끼워줍니다 5. 고무줄로 고정 조립한 VR안경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고무줄로 고정시킵니다 6. 벨크로 부착 스마트기기를 넣고 빼기 위해 4개의 벨크로를 부착합니다 7. 미끄럼 방지 패드 부착 스마트기기가 흘러 빠지지않도록 미끄럼 방지 패드를 부착합니다 8. 긁힘 방지 스펀지 부착 눈이 카드보드에 긁히지 않도록 스펀지를 부착합니다 9. 자석 부착 컨트롤러 역할을 하는 자석을 카드보드 옆면과 안쪽에 부착합니다 10. 헤어밴드 부착 머리에 VR안경을 고정시키기 위해 벨크로와 헤어밴드를 부착합니다 완성! 이제 VR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만날 준비가 되었습니다 예시자료 특별전시 VR체험관 VR보기 본 VR은 모바일로도 볼 수 있습니다 VR은 사용자에게 실제같은 시공간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직접 특정장소에 가지 않고도 실제와 유사한 가상환경이 제공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에 용이하고, 쉽게 겪기 힘든 경험들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행, 교육, 액티비티, 오락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체 착용 장면 Divine Life Society - Jesse Gallagher 사용된 BGM Shadowing - Corbyn Kites Zodiac Structures - NoMBe
김지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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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39
인공지능 소설로 영화만들기
인공지능 소설로 영화 만들기 4차 산업으로 인해 인공지능이 예술을 대신한다는 말로 오랫동안 다양한 업종에 있는 예술가들 겁나게 했다. 창작을 하면서 나 혼자서 모든걸 할 수 없기에 여러 사람들과 협업을 했어야 했다. 하지만 내가 부족한 부분을 AI로 도움 받을 수 있기에 1인 창작자가 더 늘어나며 발전할 것이라고 한다. 이번에 시중에 나와 있는 인공지능 소설 어플을 활용하여 시험 삼아 영화를 제작하고자 한다. ------------------ 대본 -------------------- #나래이션 4차 산업시대에 인공지능의 영역은 예술도 가능하다고 한다. 이번에 인공지능 소설의 도움을 받아 영화제작을 해보려 한다. 해외 어플 중에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소설을 써 주는 어플 있는데요. 제가 글을 쓰고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장을 채워주는 형식입니다. 이렇게 PC로도 사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그러면 저의 상황을 담아낸 소설을 한번 쓰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 저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글을 쓴다는 작가라는 설정을 할게요. 나는 매일 아침에.... 6시 30분까지 사무실에 와서 글을 쓴다. 나의 글은 돈이 되지 않는다. 여기서 이제 Write for me를 누르면 자동으로 글을 채워주게 됩니다. 지금 말해서 떠들 써야겠다고 본다면 가서 오래 작업하는 사무실인데 돈을 받게...? 자 이거는 해외 어플이기 때문에 아무리 한국어로 쓴다고 한들 번역도 오타 납니다. 그래서 저희 이야기를 영어로 써서 한번 채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만 써봤는데 이제 AI 가 어떻게 연결해 줄지 한번 놀러 볼게요. 이렇게 쭉 쭉 써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것 또한 어떻게 이어나갔는지 번역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나는 내 인생이 작가가 될 운명이라고 생각했기에 어려운 삶을 살고 돈을 벌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만큼 천재는 아니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쓰는 것이 너무 어렵고 계획했었던 베스트셀러가 되고 싶은 나이가 지금의 내 나이가 되었습니다. 저의 자존감이 거의 떨어졌고 그러다 혼자 있는데 익숙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제 제가 한 줄을 쓰면 그 한 줄에 대한 이야기를 몇 줄 이어 써주고 또 거기에 대한 제가 이야기를 쓰면 이 AI가 또 써 주는... 서로 이렇게... 우리 어렸을 때 교환 소설 같은 거 많이 써 봤잖아요. 친구들끼리 서로 각자의 이야기를 그 친구의 이야기에 이어 붙여서 만드는 방식입니다. 이제 도입 부정도 완성되었는데 마지막 마무리를 지어보겠습니다. 자 지금까지 AI의 힘을 빌려서 영상을 제작해 봤는데요. 오늘 한 것은 정말 손이 많이 가는 것들이었어요. 그리고 제가 원하는 거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제 생각을 AI가 받아들이기 위해서 제 머릿속에 있는 인물의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환경을 따로 입력을 시켜야 했어요.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AI가 결과물을 내놨기 때문에 아무리 AI 가 발전했다 하더라도 인간과 협력하면서 완성해 나가야 됐고 창작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오히려 AI를 이렇게 잘 활용하면 작업하는데 더 많은 영감을 얻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마지막 결과물을 보여주면서 저는 그만 가보겠습니다. # 결과물 나래이션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는 것에 대하여. 매일 아침 6시 30 분까지 글을 쓰기 위해 사무실에 옵니다. 하지만 내가 쓴 글은 돈을 벌지 못합니다. 미래가 걱정될 때마다 테라스로 가서 하늘을 바라봅니다. 처음에 나는 내 인생이 작가가 될 운명이라고 생각했기에 어려운 삶을 살고 돈을 벌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만큼 천재는 아니었습니다. 사실 아직도 글 쓰는 것이 너무 어렵고 계획했었던 베스트셀러가 되고 싶은 나이가, 지금의 내 나이가 되었습니다. 저는 자존감이 거의 떨어졌고 그러다 혼자 있는 데 익숙해졌습니다. 먹고살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작가로서 일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 글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별다른 기술도 없습니다. 나는 다른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믿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집세를 내려면 다른 일이 필요해요. 나는 마치 쓰레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최정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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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51
한국문화정보원-한국체육산업개발(주) 업무협약식 현장을 가다
지난 17일, 한국문화정보원과 한국체육산업개발주식회사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산업활용 문화데이터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체결되었으며, 한국체육산업개발에서 운영 중인 올림픽체조경기장이대상으로 선정되어 데이터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문화자원을 공유하고,일반국민 및 민간 기업이 이를 활용하여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경기장 내외부 광대역 스캔을 통해 3D 데이터를 만들고,이를 통해 경기장 내부 시설관리가 가능한3D 도면 및 좌석별 무대뷰어를 개발하여 공개할 예정입니다. 구축된 데이터는 내년 1월 문화포털을 통해 개방할 예정이며,개방된 데이터는 누구나 무료로 상업적비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막 한국문화정보원과 한국체육산업개발주식회사가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번 협약은 산업활용 문화데이터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한국체육산업개발에서 운영 중인 올림픽체조경기장이 대상으로 선정되어 데이터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올림픽체조경기장 문화데이터를 구축하여 양 기관이 문화자원을 공유하고 일반국민 및 민간 기업이 이를 활용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경기장 내외부 광대역 스캔을 통해 3D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통해 경기장 내부 시설관리가 가능한 3D 도면 및 좌석별 무대뷰어를 개발하여 공개할 예정입니다 구축된 데이터는 내년 1월 문화포털을 통해 개방할 예정이며, 개방된 데이터는 누구나 무료로 상업적비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데이터 구축과 활용 활성화 한국문화정보원이 함께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문화포털에서 확인하세요 www.culture.go.kr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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