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국내외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문화직업30] 미술심리치료사 편

제작
관리자
재생시간
7분 54초
등록일
2015-12-15
조회수
6927
자막보기

문화직업30 미술심리치료사 편

김선희, 김선주 / 미술심리치료사

 

영상의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막을 포함한 대본을 제공합니다.

 

질문> 미술심리치료사에 대해서

 

인터뷰>

미술심리치료사는 심리치료에 대한 기본 이해를 가지고 미술의 창작과정이나 미술의 결과물이 만든 사람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할 수 있는 심리치료사이죠. 미술심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심리학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되고 인간의 발달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되고 또 정신 병리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됩니다. 일반인들도 마음의 고통 마음의 아픔들을 호소하지만 병리적으로 어려운 분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을 미술작업과 함께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미술심리치료사에 해당하고요. 그러한 공부의 과정을 거쳐서 기본적으로는 석사학위를 가지고 임상실습을 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병원, 복지관 요즘은 학교도 많이 나가고 아동, 성인, 노인 여러 대상들과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마음의 이야기들을 이미지와 작업으로 풀어내는 과정을 함께 하면서 이미지가 주는 통찰을 얻고 그 통찰을 통해서 자기를 더 발견하고 타인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관계에서의 어려움들을 조금 해소 하는 것에 대한 통찰력을 가지게 되죠. 치료사와의 관계경험이 개인적인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새로운 관계경험이 되기 때문에 그것을 바탕으로 본인의 삶에서 어려운 문제들을 좀 극복하는데 새로운 자기 경험을 가지고 나갈 수 있는 것이고요. 또 그때 만들었던 자기 이미지들이 제공하는 정보들은 우리가 의식 선에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과는 다른 정보들을 주는데 그게 더 내면의 깊은 내용을 전달해 준다는 믿음과 지식을 가지고 일을 하게 됩니다.

 

질문> 미술심리치료사의 가능성

 

인터뷰>

이미 한 십년 전 쯤 된 것 같아요. 미국에서는 21세기는 테라피의 시대라고 할 정도로 미술치료뿐만 아니라 심리치료가 현대 사회에는 굉장히 중요한 영역이 되었고 물질적으로나 문명적으로 굉장히 풍족하지만 그것에 비해서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대가 된 것 같아요. 그런 시대를 감안한다고 하면 심리치료사의 역할도 굉장히 중요한 때가 되었지만 미술심리치료사인 경우에는 내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말이 아닌 시각적 매체를 통해서 전달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음악이나 무용과는 다르게 미술은 굉장히 친근하게 느껴요. 미술을 매체로 사람들의 심리를 지지하고 돕고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의학적인 도움을 잘 받을 수 있도록 함께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직업적으로는 전망이 밝다고 봐야 되겠죠.

 

질문> 미술심리치료사로서의 경험

 

인터뷰>

그림을 보면서 질문을 하게 되거든요. 그림 속에서 질문을 하다보면 그것이 자연스럽게 내담자의 이슈와 맞물리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경우들을 통해서 총체적으로 행동관찰이라든지 그림을 보고 그림 이야기들을 통해서 내담자의 정보를 파악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의 예로는 초반에는 내담자들이 쉽게 그림을 그리기 힘들어 하기도 하거든요. 치료사가 격려를 해주고 지지를 해주면 특히 그림을 못 그린다고 생각하고 오는 경우도 많은데 이 세션 시간 동안에는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고 평가는 하는 시간이 아니고 그리고 싶은 만큼 마음껏 표현하는 시간이라고 이야기를 하면 대부분 그림의 선이라든지 글씨 등으로 표현을 해주세요. 그런 표현을 하시고 나서 그림 작업을 하시는데 예를 들어 소극적이거나 자존감이 낮은 내담자의 경우에는 초반 회기에 그림화면에서 비율이 작게 그려진다든지 소극적으로 조금 그리다가 마는 경우도 있었는데 회기가 지나가면서 집단원들의 대인 관계도 활발해지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그림 안에서 그리는 비율이 점점 커지더라고요. 커지고 초반에 단조로운 색을 사용했었다면 획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색을 쓰려한다든지 그림 안에서 많은 것을 표현하려고 하는 노력하는 모습들이 두드러지게 보였었고 초반 회기부터 중반 회기 까지 그림을 펼쳐봤을 때 시각적으로도 그림에서 변화된 부분들이 많이 보였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림 전체적인 흐름에서 봤을 때의 변화, 행동 관찰에서의 변화 조금 더 적극적으로 치료사에게 물어본다든지 아니면 집단원들과 피드백을 나눌 때 적극적으로 자신도 나눈다든지 그런 행동관찰의 모습에서도 변화가 많이 보였었던 것 같아요. 행동의 변화, 그림의 변화가 저에게 확실히 세션 회기를 통해서 보였을 때 그때가 정말 만족감도 높았고 이 분이 정말 잘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그림을 통해서 발견했을 때 그 때 제일 만족스러웠던 것 같아요.

 

질문> 미술심리치료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인터뷰>

미술심리치료에 대한 심리 치료적 접근에 대한 공부를 정말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 그리고 정말 이것은 그림만 보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내가 정말 진지하게 공부를 해야겠다거나 열정적인 에너지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도전해 볼 만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

 

< 직업안내 > 미술심리치료사가 되려면?

 

교육/자격/훈련 _사회적,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안고 있는 내담자들과 미술활동을 통해서 갈등문제를 분석,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활동하는 사람의 전공은 다양하지만 현장에서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요구한다. 미술뿐 아니라 임상심리 등의 이해와 경험이 요구된다. (워크넷 www.work.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댓글쓰기
댓글쓰기

0/1500

4

  • 문화포털 jud***** 2016-05-03 18:07:25

    미술심리 치료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많았었는데 어떤 방식으로 내담자에게 접근하는지 알수도 있었고 미술심리 치료사에 필요한 자격요건도 잘 알수 있었어요.감사합니다.

  • 문화포털 sak*** 2016-04-29 10:16:05

    심리적으로 많이 어려움을 겪는 시대에 미술심리치료는 지지자 역할을 해줄 수 있는 것 같아요

  • 문화포털 pt0***** 2016-04-26 00:55:24

    인간의 표현의 자유를 통해 심리나 갈등상태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게 참으로 멋진 일 같아요

  • 문화포털 par****** 2016-04-24 05:39:21

    잘 모르는 직업 이네요.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