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맵

국내외 문화영상

국내.외 문화PD가 제작한 쉽고 재미있는 문화영상을 즐겨보세요.

[문화직업30] 사진작가 편

제작
관리자
재생시간
5분 02초
등록일
2016-12-14
조회수
8648
자막보기

문화직업30 사진작가 편

이형준 / 사진작가

 

영상의 원활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막을 포함한 대본을 제공합니다.

 

질문> 사진작가에 대하여

 

인터뷰>

사진작가라는 직업은 사진을 통해서 자기의 세계를 다른 사람들한테 보여주고 공감을 얻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사진작가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제가 목적하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거기에 대한 사전연구를 먼저 시작합니다. 연구는 책을 통해서 하고 두 번째는 인터넷을 통해서 거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늘 사전답사를 합니다. 사전답사는 사진 찍기 이전에 사전에 그 지역에 가서 여러 가지를 주변 환경을 보고 날씨를 보고 그런 다음에 제가 거기에 집중적으로 찍어야 될 소재를 찾는 다면은 그 소재와 씨름을 해서 제작품을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

질문> 사진작가의 직업적 가능성

 

인터뷰>

사진작가는 우리 모든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소위 말해서 휴대폰부터 시작해서 TV나 냉장고 같은 제품을 촬영하는 사람도 있고, 또 자기가 패션에 관심이 있거나 아니면 미용에 관심 있는 분들은 미용이나 패션에 관련된 그런 사진(분야)에서 일 할 수 있고요. 또 우리 주변에서 매일 뉴스를 접하는 신문이나 잡지에 그런 일을 하는 분도 계시고 증명사진부터 시작해서 가족사진 그런 사진을 찍는 그런 (직업도) 있고 또 사진작가의 분류 중에 한 분류는 남이 찍어온 사진을 가지고 본인들이 리터칭해서 자기작품으로 만드는 그런 분야까지 매우 광범위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질문> 사진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인터뷰>

제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사진을 하면서 느낀 점이 어떤 유명한 작가의 사진집을 다양하게 여러 번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상상 속에 이미지를 재현하는 게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는 인문 관련된 책이라든지 소설도 좋고요 개인적으로 만화나 애니메이션이나 다양한 분야에 책이나 매체를 통해서 자기가 필요한 것들을 습득해 나가는 것. 그게 꼭 사진작가뿐만 아니라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사진작가는 다양한 분야를 많이 알아야지 주어진 일을 소화해 낼 수 있기 때문에 그 다양한 정보를 많이 흡수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사진작가 이형준의 꿈

 

인터뷰>

저는 사진작가로서 딱 두 가지를 하고 싶습니다. 일단 하나는요 카메라를 들고 우주여행을 가고 싶어요. 그래서 우주에서 바라보는 우주의 아름다움 이런 것을 담아보고 싶고요. 제가 이제 현재까지 125개국에 한 2000개 도시와 시골을 여행했습니다. 특히, 저는 문화나 풍물이나 이런 것을 취재하기 위해 다녔는데 아직도 제가 못 가본 데가 사실 훨씬 많죠. 그래서 우리 유엔에 가입되어 있는 나라들 그 나라는 어쨌든 제가 다 둘러보고 싶은 게 제 꿈이고요. 그리고 그곳에서 좋은 이미지나 독특한 풍물이나 이런 걸 담아보고 싶은게 사진가로서의 꿈입니다.

 

질문> 사진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인터뷰>

사진작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저는 도전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전을 하다 보면 분명히 어느 순간에 좌절을 맛보게 되거든요 그런데 그것을 계속 극복해 가면서 도전할 수 있는 그런 정신을 갖는 다면은 아마 누구보다도 좋은 사진가가 될 수 있을 것이고요 또 정말 자기가 좋아하는 사진이 뭔지를 학교과정을 통해서든 아니든 뭐 부모님과 대화를 통해서든 또 어떨 때는 책을 통해서든 그런 정말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찾아서 거기에 관련된 사진을 찍는다면 아마 저는 100프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 직업안내 > 사진작가가 되려면?

교육/자격/훈련 _사진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없지만, 점차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예술고등학교와 대학의 사진 관련 학과, 사진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사설 사진학원, 사진강좌를 개설하는 문화센터, 사회교육원 등이 있다. 각종 사진콘테스트에 입상 경험이 있으면 사진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 시에도 매우 유리하다.(워크넷 www.work.go.kr 한국직업정보시스템)

 

관련태그 문화직업30
댓글쓰기
댓글쓰기

0/1500

탑으로 이동
컨텐츠 상단으로 이동

이벤트에 참여하시려면 로그인하셔야 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이벤트 페이지 이동